본문 바로가기

정보

현대상담이론: 애착과 변화1

    애착과 변화

 

관점

■애착의 중요성과 두 번째 기회

º애착관계는 인간발달에 핵심적 맥락(Bowlby)

º초기 관계에 문제가 있었다면 두 번째 기회 제공

º상담의 기능과 책무

º애착 이론으로부터 발전시킨 상담이론

 vs 관계없는 기법, 중립적 태도, '전문적' 태도

º관계는 변화와 발달을 유발, 촉진한다

 

■초기 애착경험의 중요성

º언어 습득 이전의 경험이 자기의 핵심 구성

º애착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우리가 경험하는 최초 관계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받고 형성됨

 vs 언어적 전달, 언어적 경험

º알고 있지만 생각해보지 않은 것

 

■개선 가능성

º경험에 대한 태도가 애착의 안정성을 예측

º초기 관계에 문제가 있었다면, 두 번째 기회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음

 vs 개인의 과거사 사실 그 자체

º경험에 대한 태도: 표상과 성찰 및 마음 챙김

외상 경험-> 문제 발생-> (경험에 대한 태도)-> 회복

 

■세 가지 주요 주제

º 친밀한 유대(관계적)

º비언어적 영역(정서적)

º경험에 대한 자기의 관계(성찰적)

º 이 주제는 관계를 통해 변화를 도모하는 치료 모델 구성

 

■관계적, 정서적, 성찰적 과정은 그동안 부인되어 온 경험을 통합 촉진함으로써 내담자 안에 좀 더 일관되고 안정된 자기 감을 키워줌

 

변화를 가져오는 관계

■최초의 애착 관계로 유아 발달 가능

■내담자의 변화 역시 상담자와의 새로운 관계에 의해 유발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가 과거의 애착패턴을 해체하고 새로운 애착 패턴을 구성하도록 도움

■최초 애착에서 형성된 패턴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방식 뿐 아니라 느끼고 사고하는 우리의 습관에서도 나타남

상담자/ 내담자의 관계는 새로운 관계패턴 뿐 아니라 정서조절 방식과 사고패턴을 형성할 잠재력 지님

■부적응적 패턴

=놀라서(또는 과민감화 되어) 형성된 패턴(관계, 사고, 정서조절 방식, 행동)

■'관계'라는 발달적 도가니

이전 단계에서 특정 경험 때문에 놀라서 형성한 패턴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둔감화시켜 조정해보는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실험의 도가니

■왜 하필 '관계경험'에서 놀라는가?

º관계는 진화론적 필요성에 근거한 생리적 필요

º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생존과 발달에 필수적이어서 민감하면서 핵심적 역할을 함

 

알고 있지만 생각해보지 않은 것

■의미

º"unthought known"

º몸에서는 처리되고 있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자각되지 않는 정보

º 생각할 수 없는 하지만 알고 있는

-말로 표현되지 않지만 몸에서 처리되어 기능하고 있는

-비언어적으로 처리되는

º"우리에게 벌어지는 온갖 일들의 의식 아래의 곧 역하적 측면은 일상에서 거의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의식적 사고의 뿌리임에 분명하다" Carl Jung

■관계에서도 "unthought known"이 있음

 "unthought known"을 다루어야 하는 이유

º즉 내담자가 아직 말로 표현해보지 못한 경험이 비언어적으로 표현되는 것에 민감하게 조율해야 하는 이유

-내담자는 최초 애착 패턴이 언어 습득되기 이전 시기에 뿌리를 두고 있음

-내담자는 아직 말로 표현해보지 못한 이것 때문에 경험이 부정되고 분열되었을지 모르기 때문

 "unthought known"을 다루는 방법

º"알고 있지만 생각해보지 않은 것"에 접촉하는 방법을 찾아야 함

º상담에서 말로 표현되지 않은(혹은 생각할 수 없는) 저변의 의미를 포착 후 그 수준에서 소통

º상담자의 '쌍안시'라고 불리는 능력을 발휘

º 즉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의 주관성을 따라갈 수 있는 상담자의 능력 요구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