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담이론
애착과 심리치료: 애착과 자기의 발달
□ 도가니
■ 자기는 아이가 경험하는 최초의 관계라는 도가니에서 형성
□ 초기 발달
■ '관계라는 도가니' 속에서 애착 대상의 유무에 따라 경험되는 정서 경험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움
■ 엄마는 자신의 유무로 인해 아이가 내적으로 경험하는 불편한 경험을 처리하도록 도움
■ 돕기 위해 엄마가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애착 이론: 성찰(정신화, 마음 챙김)
-대상관계 이론: 버티기, 담아내기, 거울 되기 등
□ (자연적) 후기 발달
■ 후기 발달의 경로는 초기 발달 시기에 아동이 어려운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던( 또는 배우지 못했던) 방식에 의해 좌우
■ 자연적 후기 발달 경로(즉 개입이 없을 때 발달 경로)
-어려운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이 습관(틀)으로 정착
-적응적: 자신의 소망을 이루는데 도움 되는 방법이 습관으로 정착
또는 어려운 감정을 처리하는 습관(틀)적 방법이 현실의 변화에 맞게 변화될 수 있을 정도로 유연
-부적응적: 자신의 소망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지 않음에도 계속 습관(틀)으로 정착되어 반사적 행동을 야기
습관(틀)이 강하여 현실이 변화해도 바뀌지 않을 정도로 경직
심지어 부적응적(자신의 욕구에 반하는 방법) 임에도 지속
■ (자연적) 후기 발달의 특성
-습관(틀)의 형성 후에는 주변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
-습관(틀) 형성 후에는 경험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음
-단순히 초기 경험과 반대되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해서 이전 경험의 결과가 undo 되지 않음
■ 습관(틀) 형성 이후에는 undo가 어려운 이유
-습관(틀) 형성 이후에는 경험을 액면가로 받아들이지 않고 경험을 자신의 틀로 '해석'하기 시작하기 때문
□ 후기 발달
■(회복적) 후기 발달(상담적 개입)
-내담자는 상담실에서 자신의 관계 방식을 재현
-그 결과 발생하는 정서적 씨름
-상담실은 그러한 씨름을 하는 도가니
-정서적 씨름에서 상담자가 취할 태도
공감, 버티기, 담아내기, 성찰(정신화, 마음 챙김) 등
-아동기 엄마와 했던 씨름과 내용은 약간 달라도 과정은 동일
º 엄마와의 씨름: 자연적 발달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좌절을 중심으로 한 씨름
º 상담자와의 씨름: 습관적 틀 때문에, 그리고 회복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서적 좌절을 중심으로 한 씨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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